. 표현은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게 함으로써 표현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하며, 창의적인 활동에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감상에서는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보는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미술품의 특징을 이해하며 존중하도록 하였다.
작품을 중심으로 하는 깊이 있는 연구가 아니라, 전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전반적인 작가의 삶과 문학과의 연관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방법은 연구의 초보자로서, 수업시간에 배운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고자 한다. 즉, 신경숙의 작품집과 대중매체의 자료를 수집하고, 그 결과를 통해서 프로
하다.
따라서 ‘자아-의식’이라는 공통 테마가 작품 속에서 어떻게 수용되고 또 모색되고 있는가와 어떻게 자신의 존재를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로써 우리는 작가와 작품에 대해 더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 인간과 예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작품세계가 갖는 독창성은 단지 평면화로 끝나는 것이 아니었다. 그는 평면화와 동시에 그 안에서 상징성을 부여했다. 그리고 이 상징성은 문명을 벗어난 원시주의로 귀착 된다. 고갱은 강렬한 원색의 색채와 선의 표현으로 관찰되어진 현실의 세계를 과장하거나 단순화시켰으며 때문에 고갱의 작품
세계 혹은 광기는 유년기에 상당한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그의 주장에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구순기-
구순기에 장애를 받은 경우 적개심, 비판적, 착취적으로 바뀐다고 한다.
수용성 구순기의 경우는 사랑, 관심을 충분히 받고 자란 경우로 낙관적. 관대함, 타인 의존성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작품에는 시대적 변화로서 인간의 소외와 불안, 내면의 갈등이 담겨있다. 이 중에서 뭉크는 표현주의 미술의 시작을 알린 작가로서 자신의 감정과 내면을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표현하였다. 자신의 내면과 정신을 끊임없이 마주하고 깊이 연구하여 심리안정과 자기 치유를 추구하였다. 또한 뭉크
2)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
(1) 입장
부패한 것으로 보는 입장이든 문화적으로 또한 미학적으로 건전하고 긍정적인 의미의 혁신으로 보든 진정한 의미의 역사적이고 변증법적인 분석은 특히 그 분석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에 관한 것일 때에는 절대적 도덕의 잣대로 재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제
그 뒤를 이은 칼 드라이어(Carl Theodor Dreyer)감독은 초기의 덴마크영화가 이룬 업적을 세계영화와 연결시켜 오히려 자국에서 보다 다른 나라에 더 알려진 감독이다. 그리피스의 “불관용”과 유사한 작품으로 평가되는 “악마의 명부”(1920년)는 종교적이며 초자연적인 요소를 강조한다. 영화 속의 4부분
세계에 있는 가장 모순적이고 가장 폭력적인 것을 발굴하고자 했다. 반자연주의적인 경향을 띠고 있다. 더 이상 자연을 모방하거나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가 개인이 갖고 있는 조물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자 하는 것이다. 표현주의 회화는 인상파와 같은 미묘한 색조와는 달리 소수의 강한 색채